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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5) - SEO 알아보기

by 온사갓 2023. 9. 1.

SEO (검색 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위해 여러 전략과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내 블로그가 상위 노출 되어야 검색을 통한 유입이 들어오고 그로 인한 광고 수익이 발생할 것입니다. SEO를 효율적으로 높이기 위한 방법과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분석도구 활용

    1) 구글서치콘솔 (Google search console)

    가장 먼저 구글에서 정보를 조회했을 때 노출 결과가 검색이 되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람은 출생신고를 하듯이 사이트는 구글은 서치콘솔, 네이버는 서치어드바이저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사이트 등록 후 검색이 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색인이 되었다고 표현하는데 기간을 기다리기 어려우신 분들은 구글서치콘솔에서 바로 색은 생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글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4) - 기본설정의 경우 주소를 복사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조회를 하면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나옵니다. 이때 색인 생성 요청을 하게 되면 몇 분 내로 검색이 가능하게 됩니다. 글 내용을 수정할 경우 한번 더 색인을 생성 요청하시면 됩니다. 

    구글서치콘솔 색인요청

     

    2)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분석 사이트입니다. 사용자의 유입 경로, 행동패턴, 페이지 전환에 대한 내용을 알려줍니다. 방문자들의 트래픽을 분석하고 특징이나 어떤 키워드를 사용했는지 얼마나 머물렀는지 등을 확인해서 앞으로의 SEO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 시 구글 태그관리자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등록 후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는 걸로 보입니다. 사이트 등록 후 아래와 같이 해당 웹페이지에 코드를 붙여 넣으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차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분석용 코드

     

    2. 속도 최적화 

    만약 느리게 로딩되는 웹사이트를 접속하게 되면 기다리는 시간은 엄청 크게 느껴집니다. 방문자의 참여를 유도하려면 접속 후 몇 초 이내에 관심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시간이 길면 길수록 이탈하는 사람도 늘어날 것입니다. 이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사이트 속도 측정

    구글 페이지 속도 인사이트를 통해 속도를 측정하고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해서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제안을 안내합니다. 

     

    2) 이미지 및 기타 미디어 파일 최적화 

    이미지는 사이트를 매력적으로 만들지만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받기 전 포스트 당 1-2장 정도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걸 권장한다고 합니다. 또한 Cafe24와 같이 속도가 낮은 공유 호스팅을 사용할 경우 압축 또는 리사이징으로 업로드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3) 캐시 활용

    캐싱은 웹사이트의 현재 버전을 저장하여 웹사이트가 업데이트되기 전까지 방문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매번 데이터베이스 요청을 보내지 않아도 되므로 웹페이지 전송 속도가 빨라집니다. 

     

    4) SEO 최적화 툴 활용

    워드프레스의 다양한 무료 SEO 최적화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유튜브에서 언급된 Rank math 플러그인이 설치된 글쓰기 화면을 들고 왔습니다. 자체적으로 SEO에 대한 점수를 매기며 높을수록 상위노출 확률이 높아진다고 보면 됩니다. 포커스 키워드 사용, 콘텐츠 길이 등 SEO를 높이기 위한 여러 알람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랭크매스 플러그인 활용 글쓰기

     

    3. 링크 활용

    1) 내부링크

    각 포스트들을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내부 링크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가 궁금하시면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워드프레스 특징 알아보기) 라고 안내한다면 이것이 내부링크입니다. 이는 방문자의 사용자 경험을 높이고 사이트의 구조를 검색엔진에게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이해하고 색인화 할 수 있습니다.  

     

    2) 백링크 

    외부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로 향하는 외부 링크를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외부 유입을 위한 작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링크가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품질이 높은 백링크는 수량보다 중요할 수 있으며 스팸 등으로 얻은 백링크는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키워드 및 콘텐츠 최적화

    키워드와 콘텐츠는 SEO의 메인 요소입니다. 키워드는 검색엔진에서 정보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나 문구입니다. 다양한 키워드 순위 사이트를 참고하고 검색량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월 검색량이 많고, 문서수가 비교적 적으며, CPC가 높을수록 좋은 키워드입니다. 숏테일, 롱테일등의 키워드를 잘 구분해서 경쟁강도가 높을 경우 디테일하게 적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점수를 높이려면 적절한 제목과 단락 분리, 목록 등을 사용해서 검색 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방문자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내용과 꾸준한 업데이트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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