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3) - 호스팅 서비스

by 온사갓 2023. 8. 31.

이해를 돕기 위해 도메인 선택하기에서 사용한 사진을 한번 더 가져왔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세번째 호스팅 서비스 선택에 관한 내용입니다. 건물은 웹 사이트, 도로는 인터넷, 주소는 도메인, 대지는 웹 호스팅입니다. 주소를 지정했으니 이제는 대지를 임대할 차례입니다.

구글어스 - 아크로리버뷰 호스팅 비유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온라인으로 공개하기 위해서는 호스팅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호스팅은 서버 공간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의 웹 콘텐츠를 인터넷상에 올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우선 호스팅 서비스가 무엇인지와 어떤 종류의 옵션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호스팅 서비스란? 

    호스팅 서비스는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온라인 콘텐츠를 저장하고 인터넷 상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 서버 및 관련 기술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개인, 기업, 개발자 등은 자신의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인터넷에 게시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서비스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유 호스팅 (Shared Hosting)

     공유 호스팅은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서버 리소스를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한 설정이 가능하지만, 트래픽이 많거나 성능이 중요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작은 규모의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2) VPS 호스팅 (Virtual Private Server Hosting) 

    VPS 호스팅은 하나의 물리적 서버를 가상 서버로 분할한 형태입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가상 서버를 독립적으로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공유 호스팅보다 자원 할당이 더욱 독립적이며 중간 규모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3) 전용 서버 호스팅 (Dedicated Server Hosting) 

    전용 서버 호스팅은 한 사용자가 전체 물리적 서버 자원을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지만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습니다. 대규모 트래픽이나 큰 규모의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때 적합합니다.

    4) 클라우드 호스팅 (Cloud Hosting)

    클라우드 호스팅은 여러 대의 가상 서버로 구성된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필요한 만큼의 자원을 유연하게 할당받아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확장성과 유연성이 뛰어나며, 트래픽 변동이나 예측할 수 없는 요구 사항에 적합합니다.

     

    2. 추천 호스팅 서비스

    아래는 hostadvice에서 확인한 국내 및 전세계 호스팅 시장 점유율입니다. 

    hostadvice 2023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점유율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할 때 고려사항들이 많이 있겠지만 우선 시작하는 단계이다 보니 가장 비용이 저렴한 공유 호스팅 기준으로 알아봤습니다. 여러 블로그와 유튜브를 참고한 결과 국내 1위 회사인 Cafe24와 Bluehost가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래는 Cafe24와 Bluehost의 특징 및 비용입니다.

     

     

    Cafe24 호스팅 비용

     

    Bluehost 호스팅 비용

     

    가장 저렴한 서비스 기준 Cafe24 는 1년 6,000원 Bluehost는 1년 약 45,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가장 저렴한 도메인을 선택한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Cafe24의 스타트업을 선택하겠습니다. 일 방문자가 100명 이상일 때 상위서비스로 변경예정입니다. 키워드 "서버 마이그레이션"으로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Cafe24 특징

    1) 주의사항

    비용이 저렴한 만큼 트래픽과 저장공간이 부족하기에 이미지 압축과 가벼운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해서 속도를 잘 나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웹사이트의 속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정보를 참고한 블로그:블로그위키의 속도를 테스트 해봤습니다. 

     

    블로그(블로그위키) 테스트 결과

     

    2) 장점

    SSL 인증서 지원,  자동 백업 및 복구, POP3 이메일 계정 제공 등 다양한 무료 부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페24 특징

     

    4. 호스팅 신청과정

    특징도 확인했겠다 Cafe24 의 스타트업 결제 바로 진행했습니다.

    카페24 스타트업 1년 비용

    워드프레스 스타트업으로 1년 유지비용 설치비 포함 10,400원입니다. 서버환경은 가장 최신인 PHP8.1을 선택했습니다. 

     

    카페24 도메인 등록 feat.Namecheap

    Namecheap에서 구매했던 도메인도 등록해 봅니다. 어딘가에서 추천받았던 Cloudflare DNS를 사용하려 하였으나 당장은 사용해야 할 이유를 모르겠어서 이 부분은 확인 후 적용시킬 예정입니다. 우선 Namecheap 사이트 접속 후 카페 24 DNS를 등록합니다. 

    카페24 DNS 주소

    카페 24 네임서버 주소를 확인하고 Namecheap Domain list에서 NAMESERVER를 Custom DNS로 변경 후 그대로 입력합니다. ADD NAMESERVER를 클릭하면 칸이 추가됩니다. 입력 후 녹색 체크표시를 눌러 저장완료합니다.

     

    그리고 다시 카페 24로 돌아와서 결제를 완료합니다. 

    CAFE24 결제 완료 페이지

    약 10분정도 기다리니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페이지

    카페 24의 아이디와 DB패스워드를 입력하면 홈화면이 나타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홈 화면

     

    그렇다면 등록한 페이지도 접속해봅니다. https를 포함한 주소로 접속이 안되거나 자물쇠 모양 표시가 없는 경우는 다시 카페24 로 들어가서 SSL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카페24 > 나의서비스관리 > 호스팅관리 > 도메인 연결관리 > 빨간박스의 인증서 발급요청을 클릭합니다. 이후에 아래와 같이 인증서 발급이 표시되면 몇분내로 SSL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카페 24는 Cloudways와 다르게 자동 갱신 기능이 없어서 3개월마다 갱신이 필요하며 종료전 기간 만료에 대한 메일을 발송한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호스팅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워드프레스 설정 포스트를 올리겠습니다. 

    광고코드